청년들이 ‘보호’에서 ‘자립’으로 연착륙할 수 있도록 - 청년비전프로젝트 플랜V 보호종료아동 자립지원제도 멘토 교육 및 간담회

2021-09-07

(사)함께만드는세상(사회연대은행)청년비전프로젝트 플랜V 보호종료아동 자립지원제도 멘토 교육 및 간담회를 지난 825일 알파라운드에서 개최했습니다.

 

청년비전프로젝트 플랜V’는 사회연대은행과 아름다운가게가 함께 양육보호시설, 공동생활가정, 위탁가정 퇴소(예정) 보호종료청년의 건강한 자립을 돕는 사업입니다. 보호종료청년이 주체적으로 삶을 설계하고 경제적 기반을 형성할 수 있도록 맞춤형 금융지원과 재무·진로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지난 7월 새로 발표한 보호종료아동 자립지원제도에 대한 교육 및 아동양육시설 실무자와의 간담회를 통해 청년비전프로젝트 플랜V’ 멘토들의 역량을 증진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프로그램은 사회연대은행 관계자, 아동권리보장원 황정아 자립지원부장, 멘토 11명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온오프라인 병행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1부에서 황정아 부장은 개정된 보호종료아동 자립지원제도의 추진배경, 지원강화 방안을 설명했습니다. 황 부장은 연간 2,500여 명의 보호종료아동이 만 18세가 되어 홀로 생활을 꾸려가야 하는 상황에 놓이지만 기존의 정착금, 자립수당만으로는 이들이 보호에서 자립으로 연착륙하기 어려운 현실을 짚었습니다. 또한 만 24세까지의 보호연장, 국가책임 하의 영역별 자립지원 강화, 두터운 사후관리 체계 구축 등 새 자립지원제도의 취지와 과제를 설명했습니다.

 

특히 황 부장은 보호종료아동 사후관리 부실의 원인 중 하나로 자립지원 전담인력의 부족을 지적하며 생활, 주거, 진로·취업 등 전 분야를 지원하는 인력이 대폭 확충되어야 함을 강조했습니다. 교육에 참석한 멘토들은 향후 보호종료아동을 상대로 맞춤형 멘토링을 진행할 때 필요한 주요 사항들을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이어진 2부 간담회에서는 서울SOS어린이마을 이응오 자립전담요원, 미투위코치센터 강현진 팀장 등 실무자 2명이 온라인으로 참석해 정부의 보호종료아동 지원 확대에 따른 민간 영역의 역할을 주제로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실무자들은 현장에서 보호종료아동이 마주하는 다양한 문제를 제시하고 성공적인 자원연계 사례도 소개했습니다. 그리고 경계성 지능장애 보호종료아동 등 더욱 취약한 여건에 방치되어 있는 대상자의 지원방안에 대한 뜨거운 논의도 이어졌습니다.

 

이응오 자립전담요원은 많은 보호종료아동과의 지속적 연락 유지의 어려움 등 현장의 애로사항을 짚으며 이들과 신뢰를 쌓지 않은 상태에서 국가가 자립지원 전담인력만 늘리는 것만으로는 두터운 지원을 보장할 수 없음을 강조했습니다. 간담회에 참석한 멘토들은 보호종료아동 지원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으면서 향후 효율적인 멘토링을 위해 알아두어야 할 시사점들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 청년비전프로젝트 플랜V 멘토 교육 및 간담회에 참석한 아동권리보장원 황정아 부장(좌측)과 사회연대은행 관계자들 >


청년비전프로젝트 플랜V’의 멘토들이 보호종료아동 개개인의 자립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멘토링을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었던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사회연대은행은 앞으로도 전문가 및 현장 실무자들의 귀중한 의견과 보호종료아동 개개인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여 이들이 보호에서 자립으로 연착륙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 존재하는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