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과변화이야기

진로전문가가 말하는 KDB시니어브리지 사회공헌아카데미- 22기 강길훈 회원 인터뷰

2019.04.12

우리나라는 65세 이상 고령인구 비율이 20% 이상인 초고령화 사회 진입을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은퇴시니어의 고민이 깊어지는 이유 중 하나인데요. 경제적 활동, 사회참여, 여가활동 등 욕구는 다양한데 막상 어디서,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것이 시니어의 현실입니다.

이처럼 후반생 설계에 어려움을 겪는 시니어를 위해 마련한 것이 KDB시니어브리지 사회공헌아카데미입니다. 특히 후반생을 나눔으로 채우겠다는 시니어를 위한 프로그램인데 아카데미 이후 다양한 활동에서 새로운 삶을 이어가고 있는 동문들이 많습니다

얼마 전에는 진로전문가까지 아카데미 수강생으로 합류했다고 합니다. 그는 KDB시니어브리지 사회공헌아카데미를 어떻게 바라보는지 궁금해 진로취업전문가이자 KDB시니어브리지 사회공헌아카데미 22기인 강길훈 회원을 만났습니다.


시니어브라지 사회공헌 아카데미 강길훈 회원

 

“20여 년 간 대학에서 취업지도를 맡았고 이제는 중장년 시니어들의 구직 지원과 사회공헌활동에 참여하고 싶어서 교육에 참여하게 됐어요. 진로를 찾는 것은 대학생이나 신중년이나 다름이 없어요, 나이가 다를 뿐 큰 틀에서는 같은 영역이라고 봅니다.”

 

나이보다 한참 어려보이는 외모와 열정적인 에너지를 뿜어내던 강길훈 회원은 나이가 나를 한정지을 수 없고, 퇴직 후에도 많은 기회가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갖고 있었습니다. 이를 증명하듯 퇴직 후 강의, 컨설팅, 자원봉사, 정책아이디어 제안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KDB시니어브리지 사회공헌아카데미 역시 다양한 활동 중에 정보를 얻었다고 합니다.


퇴직 후 사학연금봉사단 활동을 하던 중 7기 선배 회원을 통해 KDB시니어브리지 아카데미를 알게 되었는데 교육을 받을수록 너무 잘 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특히 사회적 경제조직이나 마을기업 등은 생소한데 흥미로운 것 같아요.”

 

마을기업 현장탐방

<성북동 아름다운사람들 협동조합 현장탐방>


처음 정보를 접했을 때 부랴부랴 알아봤지만 모집 시기가 아니라서 몇 개월을 기다렸다는 강길훈 회원의 교육 만족도는 매우 높았습니다. 특히 그의 호감을 산 것은 동문들 간 교육프로그램이었습니다.

 

선배 수료생들이 사회에서의 커리어를 가지고 후배들에게 강의를 한다는 것이 특히 인상적이었어요. 기회가 되면 저도 도전해 보려고 합니다. 45-65세까지 회원들 간 연령차가 있지만 그만큼 다양한 커리어가 있으니 각자의 분야를 공유할 수 있어서 좋을 것 같아요.”


시니어브리지 사회공헌 아카데미

 

배움에의 욕구가 큰 만큼 주변에서는 이미 정보통으로 통한다는 강길훈 회원님은 네크워크를 통한 성장에도 관심이 많은데, 이와 관련해 끈끈한 동문회와 다양한 커뮤니티를 아카데미의 강점으로 꼽기도 했습니다. 커뮤니티가 활성화 되어야 관계가 지속되고 동문 등 시니어의 활동도 활성화될 수 있다는 믿음이 확고한 그는 22기의 회장으로서 이를 위한 계획도 이미 갖고 있었습니다.

 

이미 쟁쟁한 동문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어서 든든합니다. 믿음직한 선배님들이 계시니 동문회 중심으로 활동을 이어가면 될 것 같아요. 저희 22기의 경우, 강의·컨설팅 분야, 문화 혹은 숲 해설사 분야, 영화·영상·글쓰기·소셜네트워크 등 미디어 분야 등 몇 가지 주제로 관심분야를 나눌 수 있을 것 같은데, 커뮤니티가 조직되고 활성화될 수 있도록 주력할 예정입니다.”

 

KDB시니어브리지 사회공헌아카데미에 발을 담근 이상 조직이 활성화되어 동문이라는 것이 자랑스러울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 아카데미에 긍정적인 영향을 전할 수 있는 동료, 선후배들을 눈여겨 보고 있으며 다음 기수에 적극적으로 추천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시니어브리지 사회공헌 아카데미

 

마지막으로 진로전문가로서 KDB시니어브리지 사회공헌아카데미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강길훈 회원은 아무런 대책없이 사회와 마주하고 방황하는 시니어들이 의외로 많은데 자기의 커리어를 지역사회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심점을 만들어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피해갈 수 없는 고령화 시대, 시니어의 행복한 후반생은 우리 사회의 과제입니다. 다양한 욕구를 가진 시니어의 삶이 조금이나마 풍성해질 수 있도록 KDB시니어브리지 사회공헌아카데미는 시니어의 삶을 가까이에서 들여다보고 적재적소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시니어의 삶을 응원하겠습니다.  

  • 존재하는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