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과 변화 이야기

청년에게 실질적 도움되는, 살아있는 멘토가 되겠습니다 - '청년 일자리 멘토링 α프로젝트' 김형환 멘토

2020.05.29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지난 19~20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청년 일자리 멘토링 α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멘토링을 통해 금융/사회적금융 분야의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을 지원하는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멘토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할텐데요. 이번 청년 일자리 멘토링 α프로젝트’에 멘토로서 참여하는 김형환 멘토를 만나 기대와 각오를 들어보았습니다.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이번 청년 일자리 멘토링 α프로젝트’ 멘토로 참여한 김형환입니다20년 이상 대형 식품업계 현장에서 마케팅전략기획 등을 담당하고임원 퇴직 후 약 9년간 전문 컨설턴트와 멘토로 활동해왔습니다현재는 한국장학재단 대학생 멘토공공기관 전문위원 등을 맡고 있습니다.

 

이번 사회연대은행 프로그램에 멘토로 참여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처음 공고를 보고 이거다!’ 싶었습니다재능기부와 나눔이라는 인생 2막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그간 멘토로서 활약해 온 저에게 최적화된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청년들과 함께 꿈을 설계하고 미래를 그려나가는 과정이 저에게는 대단히 소중하고 행복한 시간입니다.

 

본격적인 멘토링에 앞서 멘토를 대상으로 교육이 진행됐는데어떠셨나요?

4일에 걸쳐 진행된 멘토 교육은 소통경청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점검하고실질적 사례로 익힐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돼 유익했습니다그동안 멘토로 활동하면서 멘티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상대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소통하는 역지사지의 중요성을 절실히 느꼈는데이 부분을 다시금 점검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게 쉽지만은 않은 일 같습니다.

과거에 나는 이랬다면서 단정짓는 것을 경계하는 자세가 우선 필요할 것 같습니다멘토는 답을 내려주는 사람이 아니라 멘티 스스로 길을 찾아갈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는 사람이기 때문에 멘토의 경험을 공유하고상대를 지지해주는 것만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오히려 정해진 답을 제시하는 순간 멘토와 멘티의 관계는 단절될 수 있습니다. 

 

사회연대은행 시니어 전문 멘토로서 각오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멘토링을 진행하다 보면 멘티 개개인별 관심사와 욕구가 모두 다르다는 사실을 느낍니다이번 프로젝트도 금융/사회적금융권 취업을 원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멘토링이지만그 꿈을 위해 필요한 요소들은 모두 다를 것입니다누군가는 현직자의 조언이 절실할 것이고다른 누군가는 정신적 지지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먼저 그 니즈를 찾고제가 가진 경험과 노하우인적 자원을 총동원해 멘티 여러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살아있는 멘토의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청년 일자리 멘토링 α프로젝트' 오리엔테이션 현장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bss.or.kr/load.asp?subPage=340.view&searchValue=&searchType=&page=1&idx=2444

  • 존재하는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