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과 변화 이야기

인천국제공항공사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대출’ 지원업체를 만나다

2020.06.02

코로나19 사태로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영업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의 긴급한 자금 수요를 지원하기 위해 사회연대은행은 지난 4월 인천국제공항공사의 후원을 받아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대출사업(코로나19 대출)’을 실시했는데요. 대출 실행 이후 한 달여가 지난 지금의 상황을 듣기 위해 코로나19 대출을 받은 지원업체 대표님 두 분을 만나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인천에서 식자재 도소매업장을 운영하는 김명숙(가명) 대표님은 코로나19 이후 매출이 감소하면서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김 대표님을 힘들게 한 건 과거 한 순간의 실수로 붙은 파산의 꼬리표였습니다.

 

도장을 잘못 찍어 파산에 이르게 됐다는 김 대표님은 이전까지 학교에서 전문 강사로 활동하는 등 남부럽지 않은 삶을 살아왔었습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파일에 빼곡하게 정리된 김 대표님의 자격증과 상장>


파산 이후 막대한 피해를 회복하기 위해 누구보다 치열하게 살아왔지만그러던 중 코로나19가 터진 것입니다.

 

김 대표님이 운영하는 업장은 동네 음식점 뿐 아니라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쌀, 김치와 같은 식재료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공공기관과 거래하는 만큼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를 비껴갈 거라 생각했지만,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주문이 감소했고, 결국 가게 운영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드물게 주문은 들어왔지만 상품을 구비하기 어려울 정도로 자금난이 심각해지자, 김 대표님은 대출받을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하지만 파산의 꼬리표를 달고 대출받을 수 있는 경로는 고금리 대출 외에 없었습니다. 김 대표님은 수차례 대출을 거절당할 때마다 벼랑 끝에 몰리는 기분이었고, 매일 눈 뜨는 게 고통 그 자체였다고 말했습니다.

 

어려운 상황을 전해들은 한 기관 직원의 소개로 김 대표님은 사회연대은행의 코로나19 대출을 알게 됐습니다. 이미 많은 대출에서 거절된 터였지만, 다른 방법이 없었기에 마지막 지푸라기를 잡는 심정으로 대출신청을 진행했고, 지난 4월 말 대출 승인이 났습니다.


김 대표님은 사회연대은행의 대출이 공인된 기관에서 받은 유일한 대출이다라면서 연신 감사의 인사를 전했습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가게에 쌓여 있는 납품 예정 상품>


최근 재난기본소득의 영향으로 식재료 주문이 다시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사회연대은행의 대출금은 상품 구입에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김 대표님에게는 새로운 목표 하나가 생겼다고 합니다. 바로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를 회복한 후 자신과 비슷한 처지의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사회연대은행의 후원회원이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다음으로 만나본 남소영 대표님은 20년간 미용업에 종사한 베테랑 소상공인입니다. 작년 7월 인천 지역에 새롭게 미용실 문을 연 이후 지역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입소문이 나면서 가게를 찾는 손님이 끊이지 않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어린 자녀를 둔 가족이 주로 거주하는 동네에 가게가 위치한 탓에 코로나19 피해를 직격으로 입게 됩니다. 설상가상으로 동네에 확진환자가 생긴 후 고객이 눈에 띄게 감소하면서 임대료 등 고정지출비용에 대한 부담을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고객 응대 중인 남 대표님의 모습>


그 무렵 한 고객을 통해 사회연대은행의 코로나19 대출에 대한 정보를 듣게 됐다고 하는데요. 남 대표님은 소상공인을 위한 다양한 대출 지원이 있었지만, 무이자 조건에 신청부터 상환까지 대출 전 과정이 빠르고 간편해 사회연대은행의 대출만 유일하게 신청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남 대표님은 사회연대은행의 이번 코로나19 대출이 소상공인의 처지를 잘 고려한 대출이었다고 평가했습니다. 임대료 등 고정적으로 나가야 하는 비용을 대출금으로 충당해 가게를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데 도움이 됐을 뿐 아니라,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얻을 수 있어 좋았다고 말했습니다.

 

두 대표님 모두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지원을 받아 신속하게 진행된 이번 코로나19 대출을 통해 소상공인의 긴급한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었다는 후기를 남겼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는 만큼 앞으로의 대처 역시 중요합니다.

 

사회연대은행은 국내 대표 사회적금융기관으로서 자금 공급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존재하는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