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과 변화 이야기

청년사회적기업가 창업학교를 거쳐 사회연대은행 후원회원이 되기까지 - 위한결 후원회원 인터뷰

2021.02.05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Q. 위한결 후원회원님, 안녕하세요.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는 불법촬영(몰래카메라) 탐지 솔루션을 제공하는 이지스랩(EGIS LAB)’을 운영하는 위한결입니다. 작년 4안심숙박연구소라는 이름으로 창업했는데, 불법촬영은 숙박업 외에도 탈의시설을 갖춘 타 업종에서도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사업의 폭을 넓히고자 상호명을 변경했어요. 불법촬영 예방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사업 취지를 살려 방패를 뜻하는 이지스(EGIS, 방패)와 관련 연구를 지속하는 랩(LAB, 실험실)을 합친 상호명 이지스랩(EGIS LAB)’을 탄생시켰고 상표권도 출원했습니다. 현재 3명의 직원과 함께 일하고 있으며 2명을 더 채용할 계획이에요.

 

Q. 작년에는 우수한 청년 기업가를 발굴하는 교육 프로그램인 청년사회적기업가 창업학교교육과정에 참여하신 바 있습니다. 어떤 경로를 통해 지원하게 되셨나요?

 

창업에 필요한 자금을 미리 확보하고자 작년에 여러 방안을 알아보고 시도해보았어요. 마침 사회연대은행에서 2천만 원을 대출해주는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더라고요. 솔직히 말씀드리면 처음엔 진짜 은행인 줄 알았어요. ‘이런 은행이 있었나?’ 하던 중 마침 당시 사회연대은행이 청년사회적기업가 창업학교’(이하 청창학) 참여자를 모집한다는 걸 알게 되었죠. 청창학 프로그램도 제 방향과 매칭이 잘 되겠다 싶어 둘 다 신청했는데, 대출은 탈락하고 청창학은 붙게 되어 교육과정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오히려 잘된 것 같아요.

 

Q. ‘청년사회적기업가 창업학교교육과정에 참여하시며 어떤 도움을 받으셨나요?

 

코로나 바이러스와 무더운 날씨, 지역적 한계 때문에 매번 서울에 올라오는 게 쉬운 일은 아니었어요. 그런데 기획스쿨 박신영 선생님의 플래닝 과정 첫 강의를 듣자마자 이건 무조건 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한테 필요한 부분이었거든요. 교육이 끝나자마자 광화문 서점으로 달려가 박신영 선생님의 저서 3권을 구입하여 그날 완독했어요. 저의 사업계획서는 교육 참여 이전과 이후가 거의 완전히 달라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그전에는 사업계획서에 서사를 썼다면, 지금은 핵심 내용을 임팩트 있게 강조해 전달하면서 쓸 수 있게 되었어요.

 

또한 가치혼합경영연구소 김재춘 소장님의 솔루션 과정을 통해서는 사회적기업이 돌아가는 전반적 흐름과 페르소나 검증의 중요성을 배우며 인사이트를 많이 얻었습니다. 저는 엔지니어로 오래 일했기에 이런 교육을 접할 기회가 많지 않았어요. 늦은 나이에 창업 시장에 입문하다보니 조급한 마음이 들었죠. 시장이 보이다 보니까 빨리 시장에 내놓고, 빨리 팔고 싶었어요. 그런데 청창학 과정에 참여하며 제가 추구하는 방향은 맞지만, 시도하고자 하는 방법은 검증된 게 아니라는 점을 느꼈습니다. MVP(Minimally Viable Product, 최소 기능 제품) 테스트도 안 해보고, 제 머릿속에 있는 방법을 검증하기도 전에 제품을 시장에 내놓으려고 했다는 걸 교육을 통해 알게 되었죠. 김재춘 소장님은 계속 너의 페르소나를 검증해라라고 주문하셨어요. 그래서 불법촬영 탐지 기계를 들고 숙박업소를 방문해 사장님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도 해보고, 직접 써보시라고 권해드리기도 했어요. 이외 다양한 방법으로 검증을 시행했어요. 청창학에서 배웠기에 이런 과정들을 겪을 수 있었죠.

 

그렇게 무사히 청창학 과정을 수료할 수 있었어요. 개인적으로 교육 만족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마스크 쓰는 게 익숙하지 않아 힘들긴 했지만요. (웃음)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이지스랩 불법촬영 탐지기(), 시장성 검증을 위해 독점 수입 라이센스를 받은 불법촬영 탐지기()>


Q. 첫 창업이신데도 검증 단계를 밟고 나아가신 부분이 대단합니다. 그렇다면 이지스랩(EGIS LAB)에는 어떤 사회적 가치가 담겨있나요?

 

이지스랩(EGIS LAB)은 우리 사회의 성범죄 예방에 기여하는 일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지스랩(EGIS LAB)은 불법촬영 탐지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불법촬영 범죄와 관련된 설문조사, 인터뷰, 논문을 많이 읽고 참고했어요. 여성 4천 명을 대상으로 성범죄 인식조사를 실시한 사례가 있었는데, 강간보다 무서운 범죄가 불법촬영이라는 결과가 나왔어요. 더 큰 문제는 여성 스스로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게 쉽지 않다는 사실이에요. 저는 숙박업소를 시작으로 불법촬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하고 싶습니다. 숙박업소에 가면 당연하게 탐지기 있나요?”라는 말을 쉽게 꺼낼 수 있도록 하는 거죠.


Q. 사회적기업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사회연대은행이 갖는 의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스타트업을 운영하시는 분들을 보면 상담, 컨설팅 등 여러 지원을 받지만 길을 못 찾고 방향도 못 잡는 경우가 많으세요. 그런데 저는 청창학을 수료한 이후 다들 창업 초기에 잘 몰라서 겪는 실수들을 많이 줄일 수 있었어요.

 

작년 10월에 제품을 완성하고 나서 갈림길과 마주했어요. 제품을 찍어서 팔 것인가, 검증하고 개선해서 팔 것인가. 엄청 고민한 후 결국 배운 대로 후자를 택했죠. 대부분 안 그래요. 초반에는 욕심이 본인을 지배하거든요. 하지만 기업이 잘못될 경우 저 말고도 저희 직원들까지 영향을 받는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한 번 치명상을 입으면 다음 단계로 가기까지 더 힘들잖아요. 그래서 신중하게 가자고 결심했죠.

 

또한 청창학 교육 중 제조업 분야 스타트업이 자주 저지르는 실수에 대해 배웠던 내용을 상기하며 인내해야 하는 부분은 견뎠고, 그로 인해 실수를 줄일 수 있었어요. 개인적으로 사회연대은행은 사회적기업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가장 필요한 지원을 제공해주는 기관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Q. ‘청년사회적기업가 창업학교수료 후 후원회원님에게 사회연대은행이 매우 각별한 의미로 다가왔군요. 청년사회적기업가로서 앞으로 대표님의 꿈과 계획은 무엇인지요?

 

일단 숙박업에서 불법촬영을 예방하거나 해결할 수 있는 문화를 확산시키는 게 사업의 1차 목표입니다. 그리고 저희는 반짝하는 회사보다 꾸준히 성장하는 회사가 되고자 해요. 저희가 속한 시장은 굉장히 협소해요. 그 가운데 새로운 플레이어가 나오는 경우도 굉장히 드물고요. 그래서 더욱 업계 내에서 이지스랩(EGIS LAB)이 문제를 잘 해결하는 회사라는 평가를 듣고 싶어요. 또 저희가 제시한 솔루션이 고객에게 실질적으로 와 닿았으면 좋겠어요.

 

장기적으로는 가정폭력, 성폭력, 아동폭력, 데이트폭력을 해결할 디바이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게 목표입니다. 회사명 이지스(EGIS)에는 사회적 약자가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디바이스 솔루션을 만드는 회사라는 선명한 방향성도 담고 있기 때문이죠. 여성과 아동에게 유용한 디바이스 케어를 늘 염두에 두면서 회사의 틀을 만드는 중입니다. 마지막으로 매년 직원들의 월급도 올려주는 회사로 키우고 싶습니다.

 

Q. 대표님의 꿈과 계획이 꼭 이뤄지시기를 응원합니다. 마지막으로 후원회원으로서 사회연대은행에 전하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는 20209월부터 사회연대은행 후원회원이 되었습니다. 청창학 과정을 거치는 동안 사회연대은행이 무료로 교육을 제공해주시고 커피 쿠폰도 10만 원이나 충전해주셨을 뿐 아니라 과정 이행 후 활동비도 주셨어요. 감사하게도 저희가 우수팀으로 선정되어 성과 공유회 시상식에서 상금도 받았거든요. 그걸 받고 대전으로 내려오는데 제가 받은 모든 것들이 각기 다른 후원회원분들이 따뜻한 마음으로 알음알음 모아주신 후원금으로 이뤄진 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사회연대은행이 돈이 많아서 주는 건 아니잖아요. 열심히 하라고 주시는 거죠. 부채의식이 생겼고 받기만 할 수는 없다는 생각으로 후원회원을 신청하게 되었어요. 일단 작은 금액으로 시작했지만 저희 기업을 무럭무럭 성장시켜 사회연대은행을 보다 여유롭게 후원하는 회원이 되자고 다짐했습니다.

 

지금 사회연대은행이 다방면에서 활발히 진행하는 사업들이 내실있는 성과를 거두고 지속되길 기원합니다. 사회연대은행은 앞으로도 저를 포함한 초기 창업가들이 유일하게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든든한 조력자일 테니까요.

 



위한결 후원회원님은 현재 사회연대은행과 KT&G가 함께 진행하는 사회혁신 스타트업 런칭 프로그램 ‘KT&G 상상 스타트업 캠프과정에도 참여 중이십니다. 그리고 올해 이지스랩(EGIS LAB)의 법인 전환과 안심숙박업소 서비스 전국 확대를 앞두고 한창 바쁜 나날을 보내고 계십니다. 사회연대은행은 위한결 후원회원님이 사회적 약자가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디바이스를 제공하여 보다 안전한 사회에 기여하는 멋진 청년사회적기업가로 성장하시도록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 존재하는 파일이 없습니다.